품질관리(quality control)
2015-09-09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품질의 물건을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해 시장 조사, 제품의 개발 · 기획 · 설계 · 제조 등 과정을 계획 · 실시 · 통제하는 일. 품질은 사용품질(쓰는 사람이 느끼는 품질), 설계품질(만드는 사람이 지향하는 품질), 제조품질(실제 완성된 품질)로 나뉜다.
근대적인 품질관리는 통계적인 수단을 채택하고 있어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C)라고도 한다.
판매 · 애프터서비스도 품질관리에 속하며, 이 경우 기업 전원의 참가가 필요하므로 특히 전사적(全社的) 품질관리(company wide QC, CWQC) 또는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C, TQC)라 부른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 파스칼의 삼각형(Pascal's triangle) 2015.09.09
- 이전
- 간동유적(Ngandong remains) 2015.09.09
댓글 남기기
전체 댓글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