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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와 함께 미디어 여행을 떠나요!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작성일 2023-08-0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 크리에이터와 팬, 관련 기업이 함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행사인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을 8월 4일(금)~5일(토) 이틀간 개최합니다. ​ 올해로 제5회를 맞이하는 본 행사는 과기정통부와 인천시가 공동개최하며, 크리에이터·팬·기업이 함께, 우리 모두가 창작자이자 소비자로서 크리에이터 미디어 세계의 여행자가 된다는 의미의 ‘We are C:raveler*’라는 주제로,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립니다.  

* C:raveler : Creator, Creativity, Contents, Connection, Community + Traveler 합성어

​ 동 행사는 총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 신인 크리에이터 시범 전시(쇼케이스)와 크리에이터 그림·게임대전 등 주요 행사를 진행하는 콘텐츠존, ▲ 팬미팅 등 크리에이터와 관람객 사이 교류의 장을 위한 크리에이터존, ▲ 융·복합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상시 운영하는 크리에이티비티존, ▲ 크리에이터 라이브 방송이 운영되는 커뮤니티존, ▲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관 기업 홍보부스가 운영되는 커넥션존 등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체험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 개막식에서는 행사 사전홍보부터 메인 프로그램까지 참여하여 이번 행사의 파급력 확대에 앞장선 공식 앰배서더 조나단(구독자 90만명), 한살차이(구독자 129만명)에 대한 감사패 수여식과 함께 가수 허각, 틱톡커 케지민(팔로워 1,100만명)의 축하공연으로 행사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립니다.   ① 콘텐츠존에서는 각 분야 유명 크리에이터의 참여로 작년 큰 인기를 끌었던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대전을 온·오프라인 동시 중계할 예정이며, 크리에이터와 관람객이 함께하는 그림대전, 신인 크리에이터에게 콘텐츠 홍보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쇼케이스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 아울러, 키즈 크리에이터 옐언니(구독자 362만명)와 어린이 관람객이 함께하는 키즈 크리에이터 스쿨에서는 댄스 챌린지, 골든벨, 토크 콘서트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흥미로운 체험을 선사합니다. ​ ② 크리에이터존에서는 나선욱(구독자 97만명), 우정잉(구독자 54만명) 등 유명 크리에이터의 팬미팅이 진행되어 크리에이터와 관람객 간 실시간 소통을 통해 유대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많은 인파를 대비해 추가 공간을 마련하여, 행사에 참여한 크리에이터와 팬과의 만남의 기회를 극대화 할 예정입니다.   ③ 크리에이티비티존은 엔터, 스포츠 등 주제별 체험 공간, 분야별 크리에이터 퍼포먼스 프로그램과 함께 참여 이벤트 등의 상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가상현실(VR) 어트랙션, 증강현실(AR) 포토존, 증강현실(AR) 스포츠 등 미디어와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 ④ 커뮤니티존에서는 마술쇼, 칵테일 제조법, 먹방 등 생생한 현장감을 즐길 수 있는 크리에이터 라이브 방송과 라이브 커머스가 운영되며, 관람객들이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직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라이브 방송 체험 공간을 준비했습니다.   ⑤ 커넥션존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사, 엠씨엔(MCN)사 등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기업 홍보 및 상품 판매를 위한 전시 부스와, 기업-크리에이터, 기업-기업 간 정보 교류 및 사업협력이 이루어지는 상담 부스가 운영됩니다. ​ 특히, 올해 전시 부스에는 미디어 유관 기업 뿐 아니라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기업과 여행,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참여하여, 단순한 크리에이터와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을 넘어, 산업간 융합을 통한 상생·협력 관계 구축이 기대됩니다. ​ ※ ‘22년은 총 72개 기업이 참가하여 9,562건의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하고 2,732백만원의 계약 상담액을 달성 ​ 이외에도, 행사장 내부에 푸드트럭, 벼룩시장, 포토존 등 편의시설 및 참가자 휴식 공간을 조성하고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 인력을 배치해 관람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경제적·산업적 파급력이 높은 크리에이터 미디어는 최근 커머스, 스포츠, 문화예술 등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과기정통부도 크리에이터 생태계 확장을 목표로 크리에이터 육성부터 콘텐츠 경쟁력 강화, 해외 수출지원까지 전주기적 지원에 앞장서는 한편, 청년이 중심인 우리 크리에이터들이 공정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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