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연구성과] 레고처럼 조립해 범용으로 사용하는 투명 변위 센서 개발

작성일 2024-05-28
센서
 

레고처럼 조립해 범용으로 사용하는 투명 변위 센서 개발

맞춤형 웨어러블 및 생체 이식용 기기로 이용 가능

한국연구재단단국대학교 송지현 교수와 차의과대학교 안중호 박사 공동연구팀인쇄전자기술1)을 이용초박형 변위 센서2)를 대량으로 생산한 뒤 다양한 크기, 형태,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축성 센서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해 로봇, 의료분야 등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인쇄전자기술을 이용하면 대량생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축성 인쇄 센서는 기판과 일체형으로 제작되므로, 용도와 형태를 결정한 후 한 번 생산에 들어가면 변경이 어렵습니다. 또한 적용되는 기기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수정하면 설계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공정 효율 측면에서 이 같은 한계점이 존재, 특히 웨어러블 기기로 활용 시에는 사용자 맞춤이 불가능하다. 생산 이후 형상을 변환하거나 손쉽게 형태를 수정하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앱

센서 제작 과정 및 어플리케이션 / 그림설명 및 그림제공 : 단국대학교 송지현 교수, 차의과대학교 안중호 박사

공동연구팀은 센서 대량생산 이후 기판상에서 분리, 마치 레고처럼 단위 센서를 연결하고 조립해 크기, 형상, 그리고 활용처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센서 제작 기술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단위 센서의 형상 설계는 구불구불한 구조를 기본으로, 양끝단에 접속회로를 만들어 단위 센서들을 서로 연결하거나 와이어를 연결해 변위에 따른 전압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입니다. 단위 센서는 원래 길이의 최대 2배까지 늘어나며, 변위에 따라서 선형적으로 약 100mV까지 전압을 출력합니다.


예

센서의 웨어러블과 의료기기로써의 활용 예시 / 그림설명 및 그림제공: 단국대학교 송지현 교수, 차의과대학교 안중호 박사

연구팀은 대량생산한 단위 센서를 꽃, 새, 뱀 등의 모양으로 필요에 따라 새롭게 조립해 웨어러블 및 생체 이식용 기기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이식용 기기로써 활용을 위한 세포시험 결과 우수한 생체 적합성을 보였습니다. 압전센서는 외부 자극에 따라 전압을 생산하기 때문에 이식용 소형 발전기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번 연구성과에 대해 송지현 교수는 맞춤형, 고성능 신축성 센서를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며,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나 생체 의학 장치, 로봇공학 등의 센서 기술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재료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메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지난 10월 8일 게재되었고, 또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술지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생애첫연구와 창의‧도전연구 기반지원 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


1) 인쇄전자기술: 기능성 전자 잉크 소재를 이용해 다양한 전자소자를 제작하는 기술.

2) 변위 센서: 변위량을 검출해 대상물의 높이, 두께 등을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센서.

 

[출처 : 한국연구재단 블로그]

출처 : 한국연구재단
 

한국

 

댓글 남기기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The Science Times
과학문화바우처
사이언스 프렌즈
STEAM 융합교육
CreZone 크레존
문화포털
과학누리
교육기부
EDISON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